보기 먼저 한번씩 보고 지문 읽기 시작하기!!
꼼꼼히 보려하지 말기!!! 눈으로 훑어보고 문제 풀어야 한다!!
정답이 안보이면 과감하게 넘어가기
1. 언어이해 영역
- 순서 맞추기와 일치하지 않는 것 고르기는 난이도가 있으므로 뒤로 미루기
- 순서 맞추기 문제는 보기를 보고 첫 번째 문장이 되는 것들 비교, 마지막 결론이 어떤 문장일지 생각하기
- ~가져올 것이다. ~이 될 전망이다. 하면 결론 문장으로 생각하기!!!
- 일치하는 것을 고르는 문제는 중심 내용이 뭔지 생각하고 답 고르기
2. 언어추리 영역
- 거짓말 문제는 뒤로 미루기 (모순되는 말을 하는 사람을 먼저 판단하기!)
- 어떤 명제가 거짓이면 명제의 역이 참이라고 생각하기! (다만 밑의 예제와 같이 두가지를 동시에 말하면 조심)
ex) A: B와 C의 아이는 아들이다 -> 이 문장이 거짓이라고 해서 B와 C의 아이는 딸이라고 추리해서는 안된다.
- 전칭긍정명제(A) / 특칭긍정명제(I) / 전칭부정명제(E) / 특칭부정명제(O) 문제 어려우면 벤 다이어그램으로 생각하기!
* 호기심 증진의 일반적인 방법 : 관찰, 불완전한 점 탐색, 불만을 도전으로, 원인 탐색, 숨겨진 의미 집중, 논쟁에서 기회 포착
3. 자료해석 영역
- 단위 주의하기!!! %인지 건수인지 확인하고 문제 풀기 시작하기
- 문제 정확히 읽기!! 옳지 않은 거와 옳은거 고르는거 헷갈리면 안된다.
- 계산이 필요없거나 빠르게 확인 가능한 선택지부터 보기
- "전년 대비" 주의! ex)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전년 대비 증가 -> 16년부터 17년도 숫자도 확인해야 한다.
- 계산은 최대한 근사치 이용하기 ex) 124건 * 6.2 -> 12*6으로 근사시키기
- 증감률은 (비교값-기준값)/기준값 이지만, 증감량은 비교값1-비교값2 -> 비율 문제인지 파악하는게 중요
- 기간 묶음으로 나와있는 경우, 매년 증감은 알 수 없다.
- 미집계, NA, - 등으로 수치 안나와있으면 알 수 없음이 정답이다. 유추해서 풀면 안된다.
- 월 240~270 미만 항목이 있고, 보기에서 250 이상 받는 사람 물으면 알 수 없으므로 틀린 보기가 된다.
- 숫자 % 문제는 해당 숫자의 10%(또는 1%)를 계산해서 곱하기 2하거나 하여 20% 등으로 만들어서 비교하기
4. 창의수리 영역
- 수열 문제 먼저 풀기(안풀리면 바로 넘어가기)
- 10 이하 소수 : 2, 3, 5, 7
- 서로소 : 최대공약수가 1, 최소공배수가 서로소의 곱
- 약수의 개수 : N=a^m+b^n -> (m+1)(n+1)
- 1일=24시간=1440분=86400초
ex) A는 10일 간격, B는 16일 간격으로 만날 때, 일요일날 처음본 이후 다시 만나는 요일은?
-> 10과 16의 최소공배수 80을 일주일 단위로 계산하면 80-77=3이므로 수요일날 다시본다.
- 시침 1시간 이동각도 = 30º / 시침 1분 이동각도 = 0.5º / 분침 1분 이동각도 = 6º
ex) 4시에서 5시 사이 시침과 분침이 겹치는 시간은?
-> 4시에 시침은 120º에 위치, 1분에 6º-0.5º=5.5º이므로 120/5.5=21 따라서 4시 21분
- n각형 대각선의 갯수 = n(n-3)/2
- 거리=속력*시간
ex) 기차가 터널 통과 또는 다리 통과한다면 -> 기차 이동거리 = 기차길이+터널길이
(두 기차 길이 또는 속도 비교 문제 나오면 어느쪽이 더 빠른지 가볍게 확인하고 식 만들기)
- 평군 속력 물으면 속력들 구해서 평균 구하지말고 전체거리 / 전체 시간으로 구하기
- 이익=정가-원가 (판매 수수료 등이 문제에서 주어져도 이익이 나와있으면 무시하기)
- x가 a% 증가 -> x(1+a/100)
- y가 b% 감소 -> y(1-b/100)
- 일률=양/기간
- 톱니수*회전수=맞물린 톱니수 -> a와 b 톱니수*회전수 일치함
- 농도=(용질/용액)*100 -> 농도 문제 어려우면 보기를 대입해서 풀어보기
- 확률 문제
nPr=n!/(n-r)! nCr=n!/(n-r)!r!
n명을 원형으로 나열 -> (n-1)!
합의 법칙 : '또는', '이거나' -> m+n
곱의 법칙 : '그리고', '동시에' -> m*n
여사건 : '적어도' -> 1-p
ex) 4번 승리하면 우승인데 5번째에서 우승할 확률 -> (1/2)^4*4 왜냐면 앞의 4번 중 어디서든 져도 되니까
ex) 초급반 A,B,C와 고급반 가,나,다 개설될 때, 고급반은 이어서 개설되고 초급반은 이어서 개설되지 않는 경우의 수는?
-> 고급반은 하나로 묶고 거기서 순서 신경쓰면 3!, 초급반 이어서 개설되지 않으려면 고급반 묶음이 중간 두 군데에 위치할 수 있으므로 *2, 초급반 3개 순서 신경쓰면 3! 이므로 3!*2*3!=72
ex) 연임 불가능한 동아리에서 조장 뽑는다. 6명이 있고 매년 1명씩 뽑을때 A가 올해부터 3년동안 조장 두 번할 확률은?
-> (1/6)*(5/5)*(1/5)=1/30, 3년차에 6명이 아니라 5명이 된다는게 핵심
ex) 6개의 숫자로 여섯 자리 만드는 경우 -> 6!, 그 중 1이 세 개, 2가 두 개 있는 경우 -> 6!/(3!*2!)
- 수열 문제 예시
위 칸의 연속된 세 수를 더한 것이 아래 칸 숫자 |
(1행+2행)/3행=4행 |
(1행*2행)+1=3행 |
각 행마다 +24 |
*1-2, *2-3, *3-4, *4-5, ... |
홀수항은 (+5)*2, 짝수항은 *2+1 |
홀수항은 +6, 짝수항은 -2 |
각 행은 피보나치 수열(위의 두 행 더하기) |
→ : *2, ---> : -2, -·-> : /3 → : *3, ---> : (/2)-1, -·-> : -1 |
홀수항은 -13, 짝수항은 /3 |
3X3 행렬에서 중앙위쪽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3, *2, -4, *3, -5, *4, -6, ... |
(A+2)*(B+1)=C |
각 사각형은 사각형 안의 가장 큰 수와 두번째 큰 수가 2배차, 3번째와 4번째도 2배차 규칙 |
왼쪽 톱니바퀴는 1+2=3, 3*4=12, 5+6=11, ... 오른쪽 톱니바퀴는 1*2=2, 3+4=7, 5*6=30, ... |
위 세 칸의 평균이 아래 칸의 숫자 |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수를 기준으로 3칸씩 규칙 1 2 4 8 -> 2배 5 4 () 2 -> -1 3 9 27 81 -> 3배 |
앞의 항에 *2, +7, -5가 반복 |
A, B, C, D / A2 B2 C2 D2 / ... 일때 (A+C)*2=B+D |
-1배, 2배, -3배, 5배, -8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