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Implementation)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이다. 어떤 문제를 풀든 간에 소스코드 작성과정에서 구현은 필수이므로 모든 범위의 코딩테스트 문제유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완전탐색이란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방법을 의미한다.
시뮬레이션은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단계씩 차례대로 직접 수행해야 하는 문제유형을 의미한다.
예제1 상하좌우 - 시뮬레이션
Q
여행가 A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다. 이 공간은 1X1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왼쪽 위의 좌표는 (1,1)이며, 가장 오른쪽 아래의 좌표는 (N,N)에 해당한다. 여행가 A는 상,하,좌,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시작좌표는 항상 (1,1)이다. 우리 앞에는 여행가 A가 이동할 계획이 적힌 계획서가 놓여 있다. 계획서에는 하나의 줄에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하여 L, R, U, D 중 하나의 문자가 반복적으로 적혀 있다. 각 문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L : 왼쪽으로 한칸 이동
R : 오른쪽으로 한칸 이동
U : 위로 한칸 이동
D : 아래로 한칸 이동
이때 여행가 A가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된다. 예를 들어 (1, 1)위치에서 L 혹은 U를 만나면 무시된다. 계획서가 주어졌을때 여행가 A가 최종적으로 도착할 지점의 좌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조건
첫째 줄에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N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 여행가 A가 이동할 계획서 내용이 주어진다.
출력조건
여행가 A가 최종적으로 도착할 지점의 좌표 (X, Y)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A
코드
n = int(input())
array = list(input().split()) #숫자가 아닌 문자를 입력받아 리스트 생성, map은 두개 이상 데이터 받을때 사용
place = [1, 1] #시작좌표
steps = [1, -1, -1, 1] #움직임 표현
for i in range(len(array)):
if array[i] == 'R' and place[1] + steps[0] <= n:
place[1] = place[1] + steps[0]
elif array[i] == 'L' and place[1] + steps[1] >= 1:
place[1] = place[1] + steps[1]
elif array[i] == 'U' and place[0] + steps[2] >= 1:
place[0] = place[0] + steps[2]
elif array[i] == 'D' and place[0] + steps[3] <= n:
place[0] = place[0] + steps[3]
print(place[0], place[1])
예제2 시각 - 완전탐색
Q
정수 N이 입력되면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조건
첫째 줄에 정수 N이 입력된다.
출력조건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출력한다.
A
3중 반복문을 통해 해결하면 된다. 포함되는지 문제는 in 문법을 써서 해결하자. str()을 써서 정수형을 문자열로 변환한다.
코드
n = int(input())
result = 0
for i in range(n + 1):
for j in range(60):
for k in range(60):
if '3' in str(i)+str(j)+str(k): #str()로 정수형을 문자열로 변환, 문자열+문자열은 그냥 연결되어 반환
result += 1
print(result)
실전문제1 왕실의 나이트
Q
왕국 정원은 체스판과 같이 8X8 좌표 평면이다. 정원 특정한 한 칸에 나이트가 서 있다. 나이트는 말을 타고 있기에 이동할 때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는
(1) 수평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직으로 한 칸 이동하기
(2) 수직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평으로 한 칸 이동하기
처음 나이트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이때 정원의 행 위치 표시는 1~8로 표현하고, 열 위치 표시는 a~h로 표현한다.
입력조건
첫째 줄에 8X8 좌표평면 상에 현재 나이트가 위치한 곳의 좌표를 나타내는 두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된다.
출력조건
처음 위치의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시오.
A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하나씩 확인하여 이동하면 된다. steps 변수를 선언하여 이동할 방향을 기록하고 반복문에서 실행하면 된다.
ord() 함수 #하나의 유니코드 문자(알파벳이나 한글)이 들어오면 이에 대응하는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문자를 정수형으로 변환할때 사용한다. int(ord(문자) - int(ord('a' 또는 '가')) + 1
코드
input_data = input() #열의 알파벳과 행의 숫자를 문자열로 입력
place = [ord(input_data[0]) - ord('a'), int(input_data[1])]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한 좌표
steps = [[2,1],[2,-1],[1,2],[1,-2],[-1,2],[-1,-2],[-2,1],[-2,-1]] #움직임 표현
count = 0
for i in steps:
if place[0] + i[0] >= 1 and place[0] + i[0] <= 8 and place[1] + i[1] >= 1 and place[1] + i[1]<= 8:
count += 1
print(count)
예전 코드
k = input() #열의 알파벳과 행의 숫자를 문자열로 입력
count = 0
if k[0] == 'c' or k[0] == 'f' or k[0] == 'd' or k[0] == 'e':
if k[1] == 1 or k[1] == 8:
count += 2
if k[1] == 2 or k[1] == 7:
count += 6
else:
count += 8
if k[0] == 'b' or k[0] == 'g':
if k[1] == 1 or k[1] == 8:
count += 1
if k[1] == 2 or k[1] == 7:
count += 4
else:
count += 6
if k[0] == 'a' or k[0] == 'h':
if k[1] == 1 or k[1] == 8:
count += 1
if k[1] == 2 or k[1] == 7:
count += 3
else:
count += 4
print(count)
실전문제2 게임 개발
Q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으로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 움직임 메뉴얼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이 있는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조건
첫째 줄에 맵의 세로크기 N과 가로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둘째 줄에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 캐릭터가 위치한 칸은 항상 육지이다.
출력조건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A
아직 못풀은 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a, b, c = map(int, input().split())
place = [a, b] #시작위치
visited = list([0] * m for _ in range(n)) #방문체크용 리스트
visited[place[0]][place[1]] = 1 #시작위치 방문체크
array = [0] * m
for i in range(n):
array[i] = list(map(int, input().split())) #맵 정보 입력
count = 1 #방문한 칸의 수
left_move = [place[0], place[1] - 1]
right_move = [place[0], place[1] + 1]
up_move = [place[0] - 1, place[1]]
down_move = [place[0] + 1, place[1]]
while True:
if (array[down_move[0]][down_move[1]] == 1 or visited[down_move[0]][down_move[1]] == 1) and (array[right_move[0]][right_move[1]] == 1 or visited[right_move[0]][right_move[1]] == 1) and (array[up_move[0]][up_move[1]] == 1 or visited[up_move[0]][up_move[1]] == 1) and (array[left_move[0]][left_move[1]] == 1 or visited[left_move[0]][left_move[1]] == 1):
if c == 0:
if array[down_move[0]][down_move[1]] == 1:
break
else:
place = down_move
if c == 1:
if array[left_move[0]][left_move[1]] == 1:
break
else:
place = left_move
if c == 2:
if array[up_move[0]][up_move[1]] == 1:
break
else:
place = up_move
if c == 3:
if array[right_move[0]][right_move[1]] == 1:
break
else:
place = right_move
elif c == 0:
c = 3
if array[left_move[0]][left_move[1]] == 0 and visited[left_move[0]][left_move[1]] == 0:
place = left_move
visited[left_move[0]][left_move[1]] = 1
count += 1
continue
elif c == 1:
c = 0
if array[up_move[0]][up_move[1]] == 0 and visited[up_move[0]][up_move[1]] == 0:
place = up_move
visited[up_move[0]][up_move[1]] = 1
count += 1
continue
elif c == 2:
c = 1
if array[right_move[0]][right_move[1]] == 0 and visited[right_move[0]][right_move[1]] == 0:
place = right_move
visited[right_move[0]][right_move[1]] = 1
count += 1
continue
elif c == 3:
c = 2
if array[down_move[0]][down_move[1]] == 0 and visited[down_move[0]][down_move[1]] == 0:
place = down_move
visited[down_move[0]][down_move[1]] = 1
count += 1
continue
print(count)